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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급여 이용계약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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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4회 작성일 24-07-29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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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급여 이용계약에 관한 사항>


1. 계약기간

 1) 계약기간은 대상자(보호자)의 의견을 존중하여 월 또는 년, 장기요양인정서 유효기간 범위 내로 하되 1년 내지 2년 단위로 재계약함을 원칙으로 하고, 욕구조사를 통해 적절하다고 판단될 때 서비스를 시작하며

      서비스 종료는 본인이나 보호자의 의사와 병원입원, 사망, 기타사유를 통해 서비스가 필요 없다고 판단 될 때까지로 기간을 정한다. 

 2) 계약내용 변경사항(계약기간 만료, 장기요양 인정등급, 장기요양 급여비용, 본인부담비용 등) 발생 시에는 이를 즉시 반영한다.

 3) 계약기간 만료 또는 그 이전에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해당일 또는 계약기간 만료일로부터 15일 전에 신청하도록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유선으로 통보할 수 있다.

 4) 방문요양 급여범위는 장기요양요원이 대상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등을 지원한다.(방문목욕급여는 목욕 장비를 이용하여 장기요양요원이 대상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목욕을 제공한다.)

 5) 방문요양 및 방문목욕급여 이용 및 제공은 ‘장기요양급여 제공 계획서’에 의한다.


2. 계약목적

 1) 계약목적은 서비스의 이용조건, 절차, 규칙 그리고 기타 필요한 사항에 대한 규정을 정함으로써 정신적, 신체적 이유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이 있는 가정에 방문요양 또는 방문목욕 서비스

      제공 직원을 파견하여 일상생활 지원, 신체활동지원, 정서지원 등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대상자의 심리적 안정과 기능 상태를 유지 또는 증진 시킬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2) 기관은 급여제공계약 시 수급자(보호자)에게 계약기간, 서비스내용 및 시간, 서비스 장소, 월 사용료 및 본인부담금, 급여제공범위, 안전관리 등에 대한 계약내용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계약이 성립되었을 경우

      서면계약을 체결하고, 계약체결을 증명하기 위하여 쌍방이 계약서를 작성 날인 후 각각 1부씩 보관하도록 한다.


3. 월 이용료 및 그 밖의 비용부담액 

본 기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이용료 등에 관한 부분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장기요양급여 제공기준 및 급여비용 산정방법 등에 관한 고시(장기요양급여비용 산정의 일반원칙, 급여비용 및 산정기준 등) 및 아래규정에 의해 비용을 청구한다. (다만, 월 한도액을 초과하여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에는 그 비용을 이용자 본인이 부담한다)


 1) 기관은 대상자가 방문요양 또는 방문목욕 급여를 이용하게 되면 장기요양급여 수가지침에 의거하여 급여비용의 15%를 본인에게 청구한다.

 2)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상 수급권자의 급여비용은 전액 무료로 하고, 장기요양급여수가지침에 의거하여 비용을 청구한다.

 3) 의료급여법상 수급권자는 장기요양급여비용 중 본인부담금의 50%만 부담한다.

 4) 기관은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의 이용료를 매월 말일에 정산하고 대상자(보호자)에게 익월 5일까지 ‘장기요양급여비용 명세서’를 통보한다.

 5) 기관은 부득이한 경우 외에는 매월 이용료를 부산은행(계좌번호 140-01-005539-3 정암재가노인복지센터)으로 수납 받고 대상자가 납부한 비용에 대해서는 ‘장기요양급여 비용 본인부담금 납입영수증’을 발급

      한다.


4. 신원인수인의 권리·의무

신원인수인의 권리 · 의무 등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신원인수 방법

신원인수자(보호자 또는 보증인)는 장기요양대상자의 거주지(가정) 또는 기타 지정장소에서 대상자의 급여제공기록 등 관련 도움자료와 함께 신원을 인수한다. 

 2) 신원인수인의 권리 및 의무

  ① 신원인수 시에는 주민등록증 등으로 신원인수인을 확인하고 신체․기능상태 및 제반환경에 대한 점검 후 인수에 철저를 기하고 권리 및 의무를 다하여 대상자의 신체기능이 유지 ․증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② 신원인수인의 권리

  ㉮ 수급자와 관련된 장기요양급여 및 비급여 서비스 내역에 대하여 알 권리가 있다.

  ㉯ 수급자에게 제공된 급여의 상세 내용과 향후 서비스 계획 시 고려해야 될        사항이나 특이사항에 대한 자료를 요청할 권리가 있다.

  ㉰ 수급자가 적절한 처우와 서비스를 받고 있는지 확인할 권리가 있다.

  ㉱ 수급자의 처우개선을 요청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③ 신원인수인의 의무

  ㉮ 수급자에 관한 건강, 병적상태 및 기타 필요한 자료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

  ㉯ 수급자의 본인부담금 등 월 수급자 이용비용을 부담할 의무가 있다.

  ㉰ 인적사항 등의 정보 변경 시 즉시 통보할 의무가 있다.

  ㉱ 장기출장 등으로 보호자 의무 이행이 어려울 시 대리인을 선정할 의무가 있다.

  ㉲ 수급자가 병원 입원, 통원 치료 시, 간호 및 간병, 급여 개시․종결 절차, 제비용 등을 부담할 의무가 있다.


5. 계약의 해제

 1) 계약해제는 서면 또는 전산망으로 통보함을 원칙으로 하나, 부득이한 경우에는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한 구두 통보로 처리하되 제6조 이용계약에 관한 사항을 준수한다.


 2) 다음 각 호의 요건에 해당될 경우에는 수급자 또는 보호자에게 계약을 해제      할  수 있다.

  ① 수급자의 생명이 위험하거나 사망하였을 때

  ② 수급자의 건강진단 결과 법정 전염병 소지자 또는 보균자로 판정될 때

  ③ 대상자가 장기요양보험 등급외자로 등급변경이 발생하였을 때

  ④ 정당한 이유 없이 3회 이상 이용료를 납부하지 아니하고 연체하였을 때

  ⑤ 이용계약 시 제시된 급여이용계약서를 정당한 이유 없이 따르지 않거나 기관규정을        따르지 않는 등 서비스 제공에 심각한 지장을 줄 때

  ⑥ 월 5회 이상 무단으로 방문요양급여 이용시간과 장소를 지키지 아니하였을 때 

  ⑦ 배회성 또는 폭력성 치매나 성격상 문제자로 급여제공에 막대한 지장을 줄 때

  ⑧ 대상자가 10일 이상 입원을 하였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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